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20년 넘은 구운 CD 데이터 테스트 과연?

by KTS 스토리 2022. 2. 17.

 

구운 CD의 수명은 과연?


글 쓰는 날짜 기준(22.02.17 ) 구글에 "구운 CD 수명" 으로 검색하니 제일 위에 어떤 기사가 검색이 된다. 기사 내용을 보면, 물리학자이자 데이터저장전문가인 독일 IBM의 쿠르트 게레케라는 분의 말을 인용한 기사이다.

구운 CD는 품질에 따라 수명이 2~5년 밖에 되지 않아 몇년 마다 자료를 새로운 CD에 옮기는 번거로운 일을 하지 않으려면 자기테이프에 보관해야 한다고 한다 라는 내용이다. 아.. 자기테이프 라니... 개인 기준으로는 좀 현실성이 없다. 📼💦

그래서 직접 확인 해보았다. 몇 년 전에도 아래 CD로 확인해서 글을 한번 썼었는데 다시 해보았다. 그 사이 몇 년이 흘렀으니... 📀

 

2000년도에 구운 CD

가족 사진을 스캔받아서 CD로 만들어둔 것이다. 2000년 11월에 구웠는데 군대 가기 얼마 전 마치 돌아오지 못할 사람처럼 흔적을 남겨둔 것 같아 좀 웃프다... 이거 굽고 며칠 후에 군대에 갔다.

 

 

테스트 준비

외장 레코더에 넣고 테스트 해보았다.

 

 

네로 디스크스피드로 디스크 검사

디스크 정보를 보면 제조사는 도레미 미디어이며 구운 날짜는 2000년 11월 11일이다. 테스트한 날짜 기준 21년 3개월 6일 된 CD이다. 21년이나 되었다면 테스트받을 자격이 충분하다. ㅎㅎ

 

 

결과는 !축합격!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면 노란색이나, 심각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마지막 빨간색 부분은 데이터와는 상관없는 굽기 관련된 문제이고 데이터는 이상 없다. 일단 이 CD는 21년 동안 데이터를 잘 보관하고 있다. 이 CD는 제일 오래된 것이고 그 후로도 CD를 꾸준히 구웠기 때문에 다른 CD도 많이 있는데 몇 개 뽑아서 테스트를 더 해봐야겠다.

그 동안 CD > DVD > 블루레이 순으로 개인적인 굽기도 진화했지만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면서 블루레이도 현재는 잠시 멈추고 있다. 블루레이 이후의 광미디어 출시를 기대해 보았으나 아무래도.. ㅠㅠ 여기까지 인가.

 

 

여담


저 CD를 굽던 시절에 사용하던 하드는 현재 남아있지 않다. 당시 기억엔 4.3기가 하드를 사용했던 것 같고 CD 한 장이 650~700MB였으니 하드대비 굉장히 큰 용량이었다. 결국 그 당시의 데이터를 현재까지 안전하게 보관해준 건 이 CD가 유일하다. 하드는 고장도 났고 용량 문제로 교체도 했기 때문에...

구운 CD의 데이터가 2~5년 간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 그럴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보관을 잘한 CD는 현재 21년 동안 살아있다. 전기나 자기 없이 동작하는 순수 물리적인 저장매체이기 때문에 보관만 잘한다면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지만... 더 세월이 지나면 어떻게 될지는 알 수가 없으니까. 30년 기념 테스트도 해봐야 하나. ㅠㅠ

데이터중에는 사라진다면 다시는 구하지 못할 것이 있다. 현재 광미디어에 보관된 것들 중 이런 것은 ISO로 만들어서 외장 하드에 넣어 두었다. 생각날 때 다시 보기도 편하고 일종의 백업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진정한 백업은.. 이것들을 내가 세상에 없을 때도 보관해줄 그 누군가가 아닐까.. 😎💦 아닌가. ㅎㅎ

 

 

마무리


구운 CD는 보관이 아주 아주 중요하다 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싸구려 CD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CD-R 초기 시절엔 저품질 제품이 많았었다.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다. 위에서 테스트한 CD는 보관은 정말 잘했다. 박스에 담아서 방습제 몇 개 넣고 보관해 두었다. 현재도 그렇게 보관 중이다.

이제는 블루레이로 사진 같은 개인데이터를 백업중인데 사진은 아직까지는 블루레이로도 꽤 괜찮다. 하지만 동영상은 블루레이 용량으로는 좀 벅차다. 블루레이도 25기가 제품 이상으로는 가격이 심하게 비싸다. 아마도 수요가 많지 않아서 그런걸까.

그리고 천년 보관이라고 광고하는 M-DISC 도 있는데 이것도 좀 끌리긴 한다. 몇 장 써보기도 했는데 가격이 좀 부담이지만 데이터가 더 중요하다면?... 문제는 이제 용량인것 같다. 💿💦 데이터를 오래도록 안전하게 보관 가능한 용량 큰 매체가 등장했으면!!

방문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