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iwinv 호스팅 사용중인데 아무래도...

by KTS 스토리 2023. 7. 31.

iwinv 웹호스팅! 정말 잘 사용했다. 파격적인 가격과 용량과 트래픽! 간편한 SSL설치까지~

그런데 오래 쓰다 보니 문제가 생겼다.(개인적인 상황에 따른)

해외트래픽(구글크롤링)이 막히는 것 같다. 구글봇 접속이 아무리 테스트해 봐도 안된다.

 

이 참에 카페24에 가상서버 호스팅을 신청했다.

iwinv도 가상서버 호스팅이 있지만 해외트래픽이 막힐것(?) 같아서 꺼려졌다.

 

일이 조금 커지긴 했는데 거기에 고생해서 환경을 세팅하고 파일 올리고,

가상이긴 하지만 서버세팅은 정말 처음 해봤다. 어깨 너머로 많이 봐왔기는 했다.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여 운영중인 사이트가 카페24에도 하나 더 테스트로 뜨도록 만들었다.

 

본 도메인은 iwinv 호스팅,  test.???.com 서브도메인은 카페24 가상서버로 연결

이 두 개를 가지고 아래 구글 테스트를 해보니 iwinv는 안된다. 크롤링 실패. 카페24는 된다!! ㄷㄷ

iwinv 자체에서 제공하는 차단 기능 다 풀고 했는데도 안된다.

확실한건 전에는 됬었다. 사이트 운영한지 몇년은 되었으니까.

 

구글봇접근(해외접근) 뭔가가 막힌 거 같은 느낌이 든다.(정확히는 알 수 없음)

 

이러면 사이트 운영에 큰 문제이다.

아래 구글 테스트 페이지에서 테스트 해 보았다.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페이지에서 리치 검색결과를 지원하나요? 올바른 URL이 아닙니다.테스트에 사용할 에이전트Google 검사 도구 스마트폰Google 검사 도구 데스크톱테스트에 사용할 에이전트Google 검사 도구

search.google.com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정보 Search Console에서는 해킹된 콘텐츠 감지와 같은 중요한 사이트 오류를 알리고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arch.google.com

이제 떠나야 할 시간이 된 것 같다.

그냥 주절주절 이었습니다~ ㅠㅠ.

 

그리고 카페24 가상서버 제일 저렴한 게 한 달 5500원!

도메인은 5개까지 붙일 수 있다.

가상 이긴 하지만 내 서버이므로 매우 좋다~

 

마지막으로 PHP 실행 속도 테스트도 해봤다.

관리자 로그인 하면, 페이지 하단에 실행 시간이 나오도록 해둔 게 있는데

이걸로 테스트! 특정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하며 테스트.

 

  iwinv : 0.0084 ~ 0.01초 정도

카페24 : 0.0015 ~ 0.002X초 정도

 

0.008초대도 빠르다고 생각했는데 0.001초대가 나오다.

좋다.. ㄷㄷ

 

가끔 변화를 주는 것도 참 좋은데, 보통은 뭔가 터져야 된다. 그런가 보다 ㅠㅠ

 

추가된내용

가상서버로 이동후 접속로그를 볼 수 있는등 많은 관리상의 편리한 부분이 생겼다.

로그를 봤더니 해외봇이 엄청나게 들어오고 있었다. 해외트래픽에 민감한 호스팅 업체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만한 부분이었다. 아마도 운영중인 사이트가 약간은 헤비유저 처럼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웹호스팅에서는 로그를 볼 수 없기에 이에 대처하기가 어렵고, 업체에서 차단을 걸어버리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해외트래픽 차단이 걸리면 구글봇 까지 접근이 안되서 문제가 될 수있다.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도 구글관련 접속도 막힌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접속 로그를 이용하여 구글봇을 제외한 다른 해외봇들은 아이피 차단을 걸거나 리퍼러를 이용하여 개발단 에서 아예 반응을 안하도록 해서 트래픽을 줄이도록 해놨다. robots.txt 에도 전부 거부 처리했다. 그래도 아픈 만큼 성장할 수 있었다.

 

그동안 잘 사용했던 iwinv 호스팅에게도 감사하며

좋은 가상서버를 저렴하게 해주는 cafe24 에게도 감사한다.

 

또 추가된 내용

카페24는 2003년도에 처음 알게되어 이용을 시작했다. 당시 한달 500원 호스팅이 개인 홈페이지 운영자들에게는 엄청나게 파격적인 서비스였다. 거의 최고 였다. 그때 서비스 신청한 개인 홈페이지가 아직도 방치된 채로 돌아가고 있다. 카페24에서는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아무런 문제도 없었다. 딱 한번 전화를 받은적이 있는데 운영중인 서버가 오래되서 교체한다는 내용이었고 잠시 사이트가 뜨지 않을거다라는 전화였다. 안떠도 아무도 모를(?) 홈페이지 였지만 꽤 만족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여기에 다 쓰지는 않았지만 iwinv 에서 잠시 고객상담을 주고 받고 한적이 있는데 좀 불만족 스러웠던 적이있다. 기록은 다 해놨는데. 아무튼.. 카페24는 고객 위주인 느낌을 받았고 iwinv 는 운영 위주인 느낌을 받았다.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이다. 새로 이동한 카페24의 가상서버는 아직 한달도 안되었지만 꾸준히 사용하다 보면 알게될것 같다.

댓글